2012년 9월 18일 화요일

톨만의 실험

<첫번째 실험>

처음 그룹에겐 17일동안 먹이를 주지 않았고

둘째 그룹에게는 17일동안 먹이를 주었다.

셋째 그룹에는 11일부터 먹이를 주었다.

실험을 통해 쥐들이 통찰력을 가지고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쥐들은 보상이 없는 상황에서도 학습하였다



<두번째 실험>


처음에는 가까운 지름길을 막아놓고 쥐에게 먼길을 돌아가서 먹이가 있는 곳까지 가도록

여러번 연습시킨다.

그 후 모든 길을 열어놓고 보니

쥐가 본래 가던 먼길로 돌아가는게 아니라 가까운 길을 찾아서 간다.

즉, 쥐의 사고(머리)에 먹이가 있던 곳에 대한 인지지도가 생긴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여기서 쥐는 목표하는 곳에 대한 ' 기대'를 갖고 행동한다고 볼 수 있다.

즉 톨만의 실험은 파블로프, 숀다이크의 행동주의와는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학습이 반드시 자극과 반응으로 이루어진다는 행동주의 아이디어를 뒤엎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강화가 주어지지 않아도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밝혀낸 것이다.

톨만은 인지주의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 같다.

쥐의 뇌 속의 '사고 작용'을 실험을 통해 살펴본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 5개:

  1. 네, 쥐가 기대를 갖고 그쪽으로 방향을 튼거 같아요.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건, 진짜 먹이가 있는 5번이 아닌 6번으로 많이 간 것은 쥐들의 기대능력의 한계?? 뭐 그런거 때문이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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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5번이나 6번인가.... 사람도 사실 저 실험의 쥐가 된다면 구분하기 쉽지 않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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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샘, 첫번째 실험은요...?ㅎㅎ
    두번째 실험에서 쥐에게 인지지도가 생겼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그런데, 인지지도랑 강화물이 갑자기 왜 연결되는지는 이해가 안가요ㅠㅠ 강화가 주어지지 않아도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첫번째 실험에서 확인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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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 첫번째 실험... ㅎㅎ
      두번째 실험에서 언급한 인지지도는 처음에 실험 설계자가 의도했던 방식으로 가지 않고 반복을 통해 먹이의 위치가 머리 속에 지도화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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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쥐가 먹이가 있는 곳을 알고 있다는 것은 단순히 강화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인지적으로 학습이 이루어 진 것 같아요.
    이 말에 동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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